Notice

Notice

BD-J

작성자
Mr, J
작성일
2017-02-15 04:09
조회
257
다양한 기고문중

BD-J 관련 부분입니다.



블루레이 연합회사중 하나인 썬은 JavaOne 2005에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자바 환경이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 표준의 필수 요소 중에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블루레이 디스크에서 사용되는 자바는 BD-J라고 이름을 붙였고, BD-J는 GEM(Globally Executable MHP)의 내부 항목이라고합니다. BDA (Blu-ray Disc Association)는 블루레이의 인터랙티브 한 어플리케이션에 쓰일 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이식성과 호환성이 좋은 자바언어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블루레이 타이틀제작에 있어서 자바모드인 'BD-J'는 Blu-ray 의 표준 모드로 알려지게 됩니다.

블루레이는 DVD에서는 불가능했던 네트워크 접속과 상상하는 거의 모든 것을 구현 가능하게 해주는 BD-J(Blu-ray Disc Java)의 플랫폼으로 사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블루레이는 HDMV (High Definition Movie Mode) 와 BD-J (Blu-ray Disc Java) 두 가지 모드로 동작합니다. HDMV 는 기존 DVD와 비슷하게 고화질 영화감상 기능에 충실한 것이고 BD-J 모드는 자바기반의 (Programmable) 최적화 모드를 지칭합니다.

자바는 블루레이 디스크의 대화식 메뉴 구현에 사용되고 있으며, MPEG를 미리 랜더링하거나 선택 가능한 팝업, 하위 메뉴 등에서 사용됩니다. 자바의 창시자인 제임스 고슬링은 JVM(Java Virtual Machine) 탑재, 네트워크 연결 등을 제안했고 이것이 BD-LIVE의 시초가 였습니다.

BD-J는 블루레이 협회에서 개발되었지만 BD-J 프로파일이 완성 되기전 전에 나온 플레이어는 BD-J가 완전히 지원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단, 플레이스테이션3는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여 블루레이 디스크 프로파일 1.1을 추가했고 CES 2008에서 BD-Live를 시연했다.) 내장 메모리로 저장, PIP(Picture in Picture), 인터넷 접속 같은 고급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런 기능들을 "Bonus View"라고 부르고, 인터넷 접속은 "BD Live"라고 합니다. 2007년 10월 31일부터 새로 나오는 모든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들은 모두 "Bonus View"를 지원하는 하드웨어를 장착해야합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여 기능이 동작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BD-Live"는 선택사항입니다.
BD-J에서는 Xlet과 JMF를 사용할 수 있고 예를 들어 BD-J 모드의 BD-ROM 타이틀을 블루레이 재생 장치에 넣으면 네트워크 접속 상태를 확인하고, 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서버를 돌아다니면서 관련 컨텐츠를 보거나 다운로드등을 할 수있습니다.